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작도서] 롤랜드 에머리히의 영화 미드웨이 보기 전 꼭 읽어야! <미드웨이 해전 - 태평양전쟁을 판정지은 전투의 정말로, 하나조각>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04:32

    앞으로 5분에서 모든 공격대가 출격을 끝낼 일이다. 운명의 5분!함교에서 출격을 신호하다 목소리가 전성관으로 알려졌다. 비행장이 흰 깃발을 흔들었다. 비행 갑판의 선두에 섰던 전투기 1번기가, 야하항시에 붕 날아올랐다. 그 순간이었다. 적기 급강하! 중단이 소 sound 울었다. 나는 뒤돌아보았다. 시커먼 급강하 폭격기가 세대. 아카기를 향해 돌진해 오고 있었다. 아뿔싸한 나 자신.적기의 폭 sound가 지신가는 울려퍼지고. 이어 꽝이라는 소 sound가 나왔다. 맞았다고 자신하는 순간 확충 한번 쿵 소리가 났다. 함교에서 전방을 바라보니 거기서도 커다란 검은 연기가 피어올랐다. 가가 당했네, 자기. 왼쪽을 보면 견인도 3,4곳 정도로 검은 연기를 뿜으며 타고 있었다. 아니!쌍용도 되었고 자신. 순간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정말로 그것은 일순간의 일이었다. 이 긴박하면서 드라마틱한 장면은 한국에서도 "대망"으로 잘 알려져 있는 Japan 소설가 야마오카 쇼하치의 "태평양 전쟁"에서의 한 구절이다. 미 항모를 발견했다는 소식을 듣고 황급히 비행기에서 폭탄을 제거해 어뢰로 교환하고 처음으로 항모의 비행갑판 위를 줄지어 달리는 Japan 함재기, 그러던 중 낮은 상공에서 마치 먹이를 발견한 매 떼처럼 항모를 향해 맹렬히 돌진하는 미군 SBD 돈트레스 급강하폭격기 편대. 폭탄이 갑판에 직격하자 막 날아오를 뻔했다 비행기가 폭발과 함께 잔해가 밤하항시에 솟구쳐서 갑판 위에 쌓였던 폭탄과 항공 연료가 유폭을 일으켰고 아카기, 카가, 소류 3척의 항모가 순식간에 불덩이가 되는 광경.


    >


    진주만 공격 직후 당시 하나차 공격대를 진두 지휘하고 진주만 기습의 성공을 알리는 "도라 도라 도라"의 암호를 송신하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후치다 미쓰오 대좌(직후 당시 중령)가 묘사한 이른바"운명의 5분"였다 그는 미드웨이호에서도 항공모함 아카기의 비행대장이었지만 정작 작전 며칠 전 급성 맹장염에 걸려 금 하루에 출격하지 못했다. 대신 아카기 함교에 남아 부하 출격과 미군의 습격, 그리고 하나봉 기동부대가 전멸하는 모습을 나쁘지 않다는 눈으로 지켜봤다. 패전 후, 후치에 쓴 미드웨이 회고록은 공전의 히트를 치다 그가 언급한 "운명의 5분"은 매우 최근까지 미드웨이 해전의 상징 이쟈싱 다름없다. 야마오카의 소설<태평양 전쟁>은 물론이고 이후의 다양한 창작물 하나 976년에 미국에서 제작된 고전 영화<미드웨이>을 비롯한 비교적 최신에 세워졌는지 본 영화<연합 함대 사령 장관 야마모토 이소로쿠>,<영원한 제로>에서도 그대로 재현됐다.​의 미드웨이 해전은 제2차 엘 알 라메인 전투, 스카면 링 라드 전투와 함께 제2차 세계 대전의 가장 중요한 전환점 중 하쟈싱로되는 전투이자, 태평양 전쟁에서 가장 치열하고 다시 한 가장 유명한 해전이다. 진주만 기습 이후 7개월 동안 연전연패를 한 미 해군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고 생각하고 모든 전력을 동원하고 곤곤 하나쵸크의 결전에 내가. 니미츠가 미드웨이에 투입한 3척의 항모 욕타웅, 엔터프라이즈, 호닛)는 즉시 당시 태평양에서 운용 가능한 미국 항모 전력의 전체였다. 사라트가는 본토에서 수리중이며, 렉싱턴은 산호 해전에서 침몰했기 때문이었다 며칠 후, 대서양에서 와스프가 참여했지만 만약 미드웨이에서 요ー크타웅 외에 2척도 침몰 칠로 대파하면 미 해군은 돌이킬 수 없는 치명타가 된 것이다. 니미츠는 결코 무모한 내기를 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 싸움에 모든 것을 건 셈이다.


    >


    미드웨이에서 양측의 전력은 Japan군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다는 세간의 관념적인 인식과 달리 실제로는 백중의 기세에 가까웠다. Japan 해군 수뇌부의 오판과 방만한 전략, 불필요한 병력 분산 때문이었다. Japan해군은 미드웨이 공략 작전과 동시에 알류 등 공략 작전을 밀어붙였고 200여척에 이르는 대함대를 동원해도 병력이 여기저기에 분산되어, 실제로 미드웨이 해전 좋을지 날 미국 해군과 결전에 나선 병력은 1/10에 불과했다 20척 정도였다. 가장 중요한 항모는 4척에 불과했다. 제5항공 전대 소속의 정규 항모 2척(송학, 즈이 카쿠)은 산호해 해전의 손상에 본토에서 수리 중 나머지의 경항공 모함들은 전략적으로 그다지 중요한 얄류상 공략 작전에 투입됐다. 덕분에 항공 모함 숫자에서는 4:3에 미군이 열세했지만, 미드웨이가 불침 항공 모함의 역할을 한 덕택에 항공기에서는 오히려 미군이 30% 많았다. 미드웨이 작전의 목적 자체가 태평양에서 유한방해물인 진주만의 미 해군 항공모함 부대를 미드웨이로 끌어낸 담합전을 벌여 궤멸시키기 위해서였다는 점에서 Japan 해군이 미 해군을 얼마나 경시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었다. 이 점에서는, Japan인이 당했다고 해도, 마치 "현인"과 같이 생각하는 야마모토도 다르지 않았다.야마모토는 미드웨이를 공격하면 미 해군이 스스로 치고 나갈 것이고 그때 결전을 벌이면 된다고 안이하게 생각했을 뿐 정작 미 해군의 전력이 어느 정도인지, 미드웨이 방어태세가 어떤지, 자신들의 작전예정이 미리 잡혀 미 항모 부대가 먼저 와 있을 가능성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주위 사람들에게는 입관행처럼 미국을 얕보지 말라면서도 그 어느 때보다 미국을 얕본 사람은 야마모토 자신이었다. 그렇다고 싸우기 전에 이미 미국 해군의 승리가 결정되었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항공기 수적으론 미 해군이 우세했지만 질적으로는 오랜 실전과 경험으로 단련된 Japan군이 확실히 우위에 있었다. 미드웨이와 3척의 항공 모함에서 출격한 미군 폭격기는 새벽부터 끈질기게 Japan함대에 파상 공세를 퍼부었지만 그때마다 너무 나는 손실을 입고 격퇴됐다. 엔터프라이즈에서 출격한 멕쿨로스키 소령의 제6 급강하 폭격기 대대가 제 때에 Japan함대 상공에 나타나지 않거나 Japan, 함재기가 미군 항모에서 한발 앞으로 습격했다면 이후의 승패는 어떻게 흘러갔는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Japan 함대가 일방적인 승리를 거두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많은 피해를 입어서 미군에게 더 많은 피해를 줄 수는 있었다.미 해군에게 미드웨이 해전은 그야말로 극적인 승리였지만, 그렇다고 곧바로 태평양전쟁의 추가 미 해군으로 기운 것은 아니다. Japan해군이 둘도 없는 항모 4척을 한꺼번에 잃었지만 미국 해군도 1척의 항공 모함과 다수의 함재기를 잃었을 뿐 아니라, Japan해군에는 여전히 2척의 정규 항모 송학, 즈이 카쿠)와 4척의 경항공 모함이 남아 있었다. 과달카날 해전 직전에는 2척의 개조 항모(히요, 준요)이 전열에 추가되는 등 여전히 억센 전력이었다. 1942년 8월부터 1943년 2월까지 반년 동안 과달카날 해역에서 열린 해전은 미드웨이에 비해서 쵸쿰고의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미 해군은 여러 차례 뼈져린 패배를 경험했다. 미드웨이 주역이었던 엔터프라이즈는 여러 번 대파했고 호넷, 와스프는 격침됐다. 미드웨이호의 승리가 무색할 정도였다. 하지만 미드웨이 해전 이전에는 Japan 해군이 우세했다면 미드웨이 승리에 힘입어 미 해군은 처음으로 Japan 해군과 대등하게 싸울 수 있었고, 과달카일의 치열한 소모전 끝에 정이말 Japan 해군을 제압하는 데 성공했다. 이후 다시 미 해군이 바다에서 패배하거나 주도권을 빼앗기는 일은 없었다. 이른바 천조국 해군의 탄생이었다. 그 담장의 태평양전쟁은 이기느냐 지느냐의 싸움이 아니라 얼마나 쟁탈전이 됐다.


    >


    만약 미드웨이 해전에서 미국 해군이 패배했다고 해도, 어차피 제펜 제국의 확장은 한계에 직면해 있으며, 태평양 전쟁에서 미국이 승리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었을 것이라고 이 예상합니다. 명백히 잘못된 이화가 아니다. 그렇다면 한쪽만 소견할 뿐이다. 미드웨이호의 승리로 미 해군은 아내의 목소리로 주도권을 잡으며 공세를 자신할 수 있었다. 니미츠는 미드웨이에서 모든 전력을 총동원하여 건곤한 결전을 벌였다. 여기서 다시 패배했다면 미군의 사기는 한층 저하되었을 것이고, 니미츠는 더 이상 도박성 있는 작전 대신 남은 전력이라도 지키는 쪽을 선택했을 것이다. 당연히 과달카날 싸움은 없었을 것이다 미 해군의 본격적인 반격은 적어도 한살 늦었기 때문에 하나 943년 중반, 어쩌면 하나 944년 초에 자신에 시작된 것이었다 하나 945년 5월 강하지만 이 항복했을 때, 태평양에서는 이제야 사이판 공략에 자신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물론 태평양의 흐름과 관계 없이, 맨해튼 안은 차질 없이 진행됐을 것이고 하나 945년 7월 하나 6개 최초의 원폭 검토"토우리니토우"이 역사대로 실현된 것이었다 그러나 미국이 원폭을 갖고 있다고 해도 일본 본토에 투하하는 방법이 없었던 것이었다 원폭 리틀 보이를 싣고 히로시마를 향한 B-29에놀라 게이가 출격한 티니안 섬과 마리아가 제도를 장악하려면 적어도 몇달은 더 싸워야 했을 것이다 그 사이 얄타회 후 대한과 참전을 약속한 소련군이 만주와 한반도, 제펜 북부를 침공했을 것이다. 38선은 없었던 것이며, 소련군은 별다른 방해 없이 쉽게 한반도 전체를 차지했다.우리가 미드웨이 해전의 중요성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 기회에 있다.


    >


    이 6월 한 토막으로 미드웨이 해전을 다룬 새 도서<미드웨이 해전-태평양 전쟁을 판정한 전투의 거짓 없이>이 출판되었습니다. 하나 0년쯤 전에 플래닛 미디어에서도<미드웨이>라는 책이 나쁘지 못한 것이 있었으나 분량이 200여 페이지에 불과했고 전투의 경과를 간략히 설명하는 것이 깊이가 부족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이다. 물론 요즘은 절판되었지. 한편, 일부에서 나쁘지 않았던 <미드웨이>는, 미드웨이 해전이 일어난 배경과 일본군이 왜 패해, 미 해군이 이겼는지, 전후의 귀취를 전반적으로 깊게 파고든 진정한 미드웨이 해전의 분석이다. 저자도 한 디스커버리, 히스토리 채널, BBC등에서 각종 고증과 자문을 담당하고 있는 역사 컨설턴트로 태평양 전쟁의 최고의 마스터라고 말하는 사람들이다.야마모토가 세운 계획의 결점인 은폐와 기만에 대한 집착, 전략 자산의 경솔한 배치, 목표에 대한 지리멸렬한 접근, 빡빡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카드를 놓치지 않았다면 성공할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었다. 정규 항공 모함 6척을 전체 보유한 완전 편제의 상태의 기동 부대였다. 그렇게 나쁘지 않는 4월에 일어난 참모진들의 결투에서 승리를 거둔 직후, 야마모토는 기본 작전 계획을 변경하고 이 비장의 카드를 스스로 흔들었다. 대본영 해군부의 멱살을 잡아 휘두른 것에 대해서도 역시 다른 대가로 야마모토는 남서 태평양에서 4함대의 작전 계획에 상당한 전력을 지원하고 주는데 동의했습니다."-p)하나 하나 하나 ​" 나쁘지 않는 거미 위 죄가 적극적으로 입을 열고 있지 않다면, 야마모토와 참모들의 죄는 적극적으로 전체의 눈을 숨기려고 했어요라는 것이다. 대항군을 지낸 장교가 실제 미드웨이 해전에서 미 해군이 사용한 전술과 대등한 비결을 제시할 때부터 훈련의 성격이 정확히 드러났다. 미드웨이 상륙 중 대항군이 예상보다 빨리 나쁘지 않고 나쁘지 않게 거미부대를 측면에서 습격했습니다. 일본 항모는 큰 피해를 입어 상륙하기가 무척 어려워졌다. 이때 심판이 미군은 이런 전술을 쓸 수 없다고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대항군의 전략은 야마모토가 예상하는 적의 출현시기와 장소에 맞추어 수정되었습니다."-p. 하나하나 8" 미드웨이를 효율적으로 공격하려면 대함전투에 대비하여 공격기의 절반을 예비로 보유하라는 야마모토의 명령에 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미드웨이 해전 이후에는 나쁘지 않았고, 구모는 명령 위반에 대해 끊깁니다. 없고, 호되게 비판받았다. 그러나, 그 명령을 위반하지 않는 것이 현실적으로 무엇을 의의하는지, 가령은 야마모토의 명령이 원래 어느 의의였는지, 소견한 사람은 조금 거의 없었다. 만약 나쁘지 않고 거미가 상관의 희망을 지켰다면 섬의 방어를 を破る 수 있는 현실적인 선택은 무엇이었을까. 친구도 나쁘지도 않고 집과 부하들이 싸워 피범벅이 되더라도 강초와 최정예 부대를 비행갑판으로 일광욕이나 시키며 당신에게 해두라는 것이 야마모토의 안이었을 것이다. 본의 아니게가 공격대로만 공격하는 것은 한마디로 황당무계한 소견이다."-p.238​"엔터프라이즈와 욕타웅 공격대에 각각 포착된 일본 펌프 기동 부대는 심각한 위험에 빠졌다. 하필이면 이 시기 작은 불운이 겹치는 바람에 일본군은 엄청난 해머와 몰 사이에 낀 나쁘지 않고 그대로인 것 같습니다.. 그것까지는 여러 군사 통합의 이점이 나쁘지 않고 전투기의 엄호 없이 혼자 행동하는 비행 대대가 진입한 뒤 종업원이 2개에 헤어지고 일본의 항모 1척을 양면 공격했습니다. 이번에는 3개의 폭격 비행대와 하나개 뇌격 비행대가 동시에 공격했습니다. 이번에는 3개의 폭격 비행대와 하나개 뇌격 비행대가 동시에 공격했습니다. 이 공격은 이날 낮 일본군이 행한 공격 중 가장 위험했습니다. 그리고 일본군의 함대 방공은 이 공격을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버린다. 파멸적인 실수였다."-p.324​"일본 펌프 기동 부대는 이날 낮 동안 직면한 상태 당싱로, 즉 공격대를 배치하는 틈만 요구하는 가운데 미군 공격대를 맞이했습니다. 성과가 없어도 지치지 않고 달려든 미군의 공격으로 나쁘지 않는 거미 부대는 07시부터 마비됐다. 후치의 운명의 5분이라는 이 핵심 사실을 숨기려고 꾸며낸 이야기에 불하다. 5분이 있더라도 일퐁궁은 못 건져 했다. 상처에서 계속 피를 흘리는 부상자처럼 기동부대는 결단하고 행동해야 할 피 같은 시간을 끝없이 흘렀다. 바로 환자는 회복 불능이 되었다."-p.342​"바로 일퐁궁은 포로의 진술과 아군의 전 챠루보 그래서 나쁘지 않은 이 어느 정도 괜찮고 승산 없는 싸움을 번복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코바야시 공격대가 미 항공 모함 한척에 큰 피해를 준다 하더라도 히 류윤지는 나쁘지 않고 멀리 2척을 적대하는 힘이 없었다. 아군 항공 모함 한척이 남아 있어 적의 항공 모함 2척만 더 잡으면 된다는 소견이 아니며 치게 안이한 계산이고, 검소하게 축소한 히-비행 대대의 그이츄이울 고려하지 않은 셈이다."-p.42개 ​의 미드웨이 해전은 절대 절명의 위기로 수많은 조종사가 일프지앙아로ー 단결하고 훨씬 우세한 적 항공력의 공세를 막아냈다는 점에서는 영국 본토 항공전과 거의 비슷하다. 그렇게 나쁘지 않고 영국 본토 항공전이 하나 940년 7월부터 하나 0월까지 4개월에 걸친 일진일퇴의 치열한 인내력 싸움이다.면, 미드웨이 해전은 하나 942년 6월 4일 단 하루 동안 열린 것이다. 미군의 승리가 그의 치밀한 준비와 조종사의 희생, 무엇보다 행운이 뒤따른 덕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일본군의 심각한 실수가 겹치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미드웨이 해전 당시 일본 해군의 역량은 바로 절정이다. 미 해군은 연전 연패로 위축돼 아무리 국력에서 우세하다고 해도 전쟁 준비가 조금 거의 돼 있지 않아 당장 전력을 보충할 길이 없었다. 야마모토의 걱정은, 미국 해군이 미드웨이에서의 결전을 받아 들이지 않을까 걱정하고, 그 결전에서 패배한다는 것은 조금도 생각하지 못했을 정도였다. 일본 해군이 태평양 전쟁에서 승리하는 한 길은 없었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미드웨이에서는 승리했다. 그런데 왜 패했을까.이 책에서는 진주만 기습부터 미드웨이인가일본 해군의 총체적 난맥상을 신랄하게 파헤치고 있다. 그동안 통념은 나쁘지 않았고, 구모의 우유부단함에 가장 큰 책이라고 회고했다. 야마모토가 벌써 미 항공 모함 부대의 출몰에 대비해 함재기의 반을 예비로서 남긴다는 지시를 무시한 점, 미드웨이 공략 도중에 미 항공 모함 부대를 발견했습니다.는 보고를 받고 일초가 절박한 그이츄이에서 폭탄을 어뢰로 교체하느라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했다는 점, 그래서 실제로 멕쿨로스키 공격대가 괜찮다 됐을 때 속수무책이 되고 한발의 폭탄이 갑판에 직격하면 그 위에 뒹굴고 있던 폭탄과 항공 연료가 연쇄 폭발을 일으키면서 3척의 항모를 5분 만에 상실했다는 것이다.그러나 저자들은 이런 통념이 전체의 잘못이며 결과론적인 주장이라고 지적한다. "가장 큰 책입니다"는 야마모토 씨를 비롯한 일본 해군 수뇌부에 있는 그들의 졸렬하고 주먹 구구식의 전략에 있다는 것이다. 신광은 전 전력을 총동원한 반면 야마모토는 병력을 분산시켜 스스로 전력을 약화시켰다. 만약 당초 구상대로 모든 역량을 쏟아 부었다면 아무리 니미츠가 힘을 써도 미 해군이 승리할 길은 없었을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나쁘지는 않다 거미는 무슨 책이에요. 현장 총지휘관이던 그는 분명 성실하고 책이에요.감칠맛 나는 지휘관이지만 롬멜 같은 결단력과 사건의 유연성, 독창성을 갖춘 인물과는 거리가 멀었다. 우려했던 귀취가 일어나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대신 정해진 교리와 원칙에 따라 수동적으로 행동했습니다. 미군의 파상 공세는 일본 해군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었다. 순간 틈을 보이자 미군은 놓치지 않고 3척의 항공 모함을 단번에 침몰시켰다. 나쁘지 않고 거미는 이해한 남은 항모 한 척이라도 수습하고 전열을 정비해 다시 기회를 엿보기보다는 당한 대로 꼬박꼬박 갚겠다며 무밀리 계획인 미 항모를 찾아 나쁘지 않았다. 이는 냉정한 판단이 아니라 느끼면서 나쁘지는 않은, 실추된 체면을 만회하려는 이기적인 생각이다. 덕분에 미 항공모함 요크타운을 격침시켰지만 힐류도 격침당했고 우수한 조종사와 승무원을 대부분 잃었다는 점에서 승리는커녕 무승부라고 부를 수조차 없었다. 욕타웅의 승무원들은 대부분 구조되고 희생자가 겨우 80여명에 불과하고, 히 류윤지는 조종사 70명과 400여명의 승무원을 잃었다. 일 본 항공 모함 승무원의 희생은 무려 2천 여명에 달했습니다.그러나 미드웨이에서 일본 해군이 승리했다고 해도 뭐가 달라졌을까. 저자는 이에 대해서도 달라질 것이 없다고 공언한다. 일본 해군 전력이 하와이는커녕 미드웨이 섬을 공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드웨이 섬은 손바닥만한 섬이지만 괌이 나쁘지 않고 웨이크 섬과 달리 완전히 요새화돼 있었다. 수비대도 어느 싱가포르의 영국군처럼 사기가 낮은 오합지졸의 군대가 아니라 잘 훈련된 미 해병대였다. 그들은 끝까지 싸울 준비가 되어 있었다. 미드웨이를 점령하기도 어렵지만 점령하더라도 그것을 지키기는 더 어려웠다. 이미 한계에 직면한 일본 병참선에서는 도저히 버틸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물며 하와이를 공략하거나 나쁘지 않으니 더 멀리 미국 본토에 상륙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당초 태평양 전쟁 자체가 일본 해군에 받아들여지는 전략의 범위가 아니었다. 그때까지 일본 해군은 자국 근해에서 제한적인 국지전으로 1,2번의 단기 결전을 치른 경험이 전체였다. 태평양이라는 거대한 공간에서 미국이라는 거대한 적을 상대로 총력전을 벌이는 것은 상상 속이라면 몰라도 실제로 그런 것을 소화할 능력이 부족했다. 전략의 부재, 소통의 부재, 처음부터 빈약했던 국력, 그런 엉거주춤한 자만심과 상대방에 대한 경시 등. 미드웨이에서 운이 없었다기보다는 오히려 그 전까지 운이 좋았고 그 운이 미드웨이에서 바닥났다고 할 수도 있다. 미드웨이호의 귀취는 어차피 미드웨이가 아니라 어디서든 일어난 일이다. 게다가 야마모토는 미드웨이호의 전훈을 교훈삼아 와신상담 대신 나쁘지 않으면 해군의 명예를 회복하겠다며 과달카날에서 미 해군과 소모전을 벌여 일제의 패망을 더욱 앞당기는데 일조했습니다.이 책은 태평양전쟁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는 미드웨이를 둘러싸고 왜 일제가 패망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분석한다. 800여 페이지에 이르는 막대한 분량이지만, 방대한 논문과 자료, 저자들의 해박하면서 치밀한 분석, 현장감 넘치는 서술을 읽고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관 심로프다. 그야말로 미드웨이호의 집대성이라고 할 만하다. 요즘 책중에서 가장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책이다. 번역 수준도 어느 시중의 다른 번역서와 달리 흠잡을 데 없이 훌륭하다.


    >


    곧 재난영화의 대가인 롤랜드 에머리히의 초대작 미드웨이가 개봉할 것입니다. 돈트리스 편대를 이끌며 아카키, 가가, 소류를 격파한 미드웨이 영웅 클라렌스 웨이드 매크라스키 주니어 중령 역은 카리스마 넘치는 중년 미남 배우 루크 에반스가 맡았다. 또한 한니미츠 제독은 영화 과인 우 시 미에서 관객 전체를 마음대로 조종하는 신기한 최면술을 선보인 우디 해럴슨이 에드 스크레이빈, 패트릭 윌슨 등 스크린에서 친숙한 할리우드 스타들이 출연합니다. 예고편을 보면 진주만 기습에서 두리틀 폭격대, 그리고 미드웨이로 이어지는 것 같다. 오랜만에 볼 만한 전쟁영화가 된 것은 아닐까.


    태평양전쟁은 우리 역사와도 무관하지 않다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정작 시중에서 태평양전쟁에 관한 책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다만 제2차 세계 대전의 한 파트로서 재팬이 믹크을 상대로 무모한 전쟁을 벌이고 패전했다고 같이 간략하게 다루고 질뿐이었다 그만큼 관심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 그런 점에서 1조각으로 나쁘지 않아서 온<미드웨이>은 둘도 없는 책이 아닌가 싶다. 문 병으로 나쁘지 않고 온<일본 제국의 패전사>이 태평양 전쟁의 조 썰매 타기부터 끝까지 한방에 관통한 측면 1조각의<미드웨이>은 미드웨이 해전을 통해서 재팬이 왜 전쟁에서 패배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설명합니다. 영화 보기 전에 이 두권의 책을 가장 아프소소 1 독합니다 면 영화의 즐거움이 더 배가하면 쟈은다소리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